소아들은 어른 처럼 축농증의 여러 증상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만큼 진단이 어렵습니다. 또한 1년에 적어도 6-8회 정도 감기에 걸리기 때문에 감기에 의한 증상인지 만성적인 축농증 증상인지 구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감기는 약 1주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고, 급성 축농증은 대부분 10-30 일 정도 증상이 지속되며 1달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만성 축농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 축농증의 증상

누런 콧물과 만성적인 기침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며, 그 이외에 코 막힘, 두통, 미열, 피곤증, 입안의 냄새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기침이 중요한 증상인데 6세 미만에서는 약 50%의 환아에서 볼 수 있고, 6-16세 사이에서는 약 25%정도에서 기침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낮에 기침의 증상을 보이고 밤에 심한 경우는 천식이나 위산역류에서 흔히 보는 증상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누런 코와 기침의 증상을, 나이가 들수록 코 뒤로 목안으로 콧물이 넘어가는 후비루의 증상과 만성적인 목안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소아 축농증이 있는 환아에서 아데노이드 비대증과 삼출성 중이염을 흔히 보게됩니다.


소아 축농증의 진단과 치료

진단은 병력과 이학적인 소견으로 하게 되며, 일반적인 방사선 검사는 정확도가 떨어지기는 하지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많이 하는 검사법이고 CT가 가장 정확한 진단법입니다. 초음파 검사법은 축농증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많이 하는 치료의 방법은 약 3-4주 간의 항생제 복용입니다.

적당한 항생제의 복용에도 불구하고 잘 치유가 되지 않은 환아의 약 25%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약 25% 에서는 천식을 앓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레르기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약물의 복용으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아직 확실히 축농증과의 연관 관계가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비대한 아데노이드를 제거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내시경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소아에서 행하는 내시경 수술은 약 71% 의 성공율을 보이고는 있지만 성인의 경우 보다는 성공율이 떨어지고 여러 가지의 합병증이 올 수 있는 확률이 높으므로 물혹등을 동반한 심한 축농증에 한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약물로 잘 치유되지 않고 자주 반복되는 심한 축농증의 경우는 수술이외의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만성적인 비폐색

알레르기는 어린이의 만성적인 비폐색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때때로 충혈로 코가 막혀 입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특히 자는 동안) 이와 같은 점막의 충혈을 지료하지 않고 두면 공기의 힘이 얼굴의 성장에 변화를 초래하게 되어 얼굴이 점차 비정상적으로 길어지고 치아의 부정교합이 일어나게 됩니다.


알레르기와 중이염

알레르기는 귀의 가려움증, 귀에서 '뻥' 소리가 나게 하거나 충혈을 일으켜 귀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귀에 물이 고이게 하여 청력의 감소를 초래합니다. 만일 이런 일이 말을 배우는 시기의 어린이에 나타나면 언어발달에 장애를 초래합니다.


취학중의 알레르기

봄에 개학을 하게 되면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들은 고초열과 관련된 문제(비폐색, 두통, 중이염)로 결석하는 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행동의 변화

고초열 증상이 있는 기간동안 환아들이 자신의 불편한 증상을 말로 못하기 떄문에 행동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가 초조해 하거나 분노, 발작을 일으키거나 학교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면 알레르기가 아닌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행동의 과다

때때로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에게서 과다한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대개 학업중에) 어린이의 알레르기가 적절하게 치료되면 행동과 학업성적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비염과 체육

체육과 운동은 학교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알레르기비염이 있다고 운동을 금해야 되지는 않으며 대부분의 운동도 너무 격렬하지만 않으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영은 코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비염증상이 심할 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유아와 영아의 식이요법

신생아에 있어 가장 좋은 음식은 모유입니다. 하지만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 저알레르기식, 유아용 조유를 먹이게 됩니다. 아기가 자라면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음식으로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고구마, 배, 감자 등 어린이가 새로운 음식에 잘 적응하면 3~4일 뒤 다른 음식을 먹입니다.


유제품 알레르기

우유는 어린이에 있어서는 영양학상 중요한 음식입니다. 어린이가 확실히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만, 어린이의 음식에서 우유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의 자녀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